전경사전

본문 바로가기

경전

주요경전 훈시 사전
전경사전
HOME   >  경전   >   사전   >   전경사전  

전경사전

단독

피부의 헌데나 다친 곳으로 세균이 들어가서 열이 높아지고 얼굴이 붉어지며 붓게 되어 종창, 동통을 일으키는 전염병.

몸 안의 진액이 일정한 부위에 몰려서 걸쭉하고 탁하게 된 것. 담(痰)은 비장(脾臟, 지라)의 기능이 약해져 몸 안의 수분이 순환되지 못하고 머물러 있게 되어 생기거나 폐기(肺氣)가 장애되어 일어나 생기는 것이다. 동의고전에서는 비장이 담이 생기는 근본이고 폐는 담을 저장하는 장기라 한다.

당제약

당제(當劑) : 그 병에 맞는 약제. 당약(當藥).(국어대사전, 교육도서, 1992) 어떤 병에 딱 들어맞는 약. ≒당약(當藥).(한컴사전)

당혜

당혜 1. 예전에 사용하던 울이 깊고 앞 코가 작은 가죽신 . 흔히 앞 코와 뒤꿈치 부분에 꼬부라진 눈을 붙이고 그 위에 덩굴 무늬를 새긴 것으로, 남녀가 다 신었다. (표준국어대사전, 두산동아, 2000) 2. 조선시대 부녀자가 신었던 신의 하나 양가집 부인들이 신는 가죽신으로서, 통일신라시대에 중국 당(唐)에서 전해진 뒤 조선 말엽까지 신었다. 안에는 푹신한 감을 대고 겉은 비단으로 가죽을 싸서 만들었으며 코와 뒤꿈치에 당초문(덩굴풀 무늬)을 놓았다. 형태는 지금의 고무신과 비슷하며 오른쪽 왼쪽 구별이 없어

당화주역

1. 당(唐)나라 이허중(李虛中)의 점서(占書)에 그림을 넣어 도해(圖解)하고 한글로 알기 쉽게 풀이한 책으로 『주역』의 64괘를 사주(四柱)에 대입시켜 사람의 일생에 대한 판단을 그림으로 설명한 책이다. 2. 참고문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화주역(畵周易)『주역』의 64괘를 사주(四柱)에 대입시켜 사람의 일생에 대한 판단을 그림으로 설명한 책, 2권 1책, 목판본이다. 저자와 간행연도는 분명하지 않다.한 사람의 사주에 64괘 중 하나를 지정한 뒤, 다시 초년∙중년∙말년의 3단계로 구분하고 매 단계마다 변화하는 내용을 그림으로 나타

대권

일반적으로는 나라의 최고 통치권자인 국가의 원수가 국토와 국민을 통치하는 헌법상의 권한(한컴사전)을 뜻하나 전경에서는 주재자 혹은 최고 통치권자가 지닌 권한과 능력을 뜻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삼계대권이라 하면 천지인 삼계의 최고 주재자로서의 권능(權能)이라는 의미인 것이다.

대사령

나라에 경사스러운 일이 있을 때 죄수들을 석방하거나 감형해주는 명령. 

대원사

상제님께서 천지 신명을 심판하시고 도주님께서 백일도수 보신곳 대원사는 전라북도 완주군 구이면 원기리 학천곡에 있고, 모악산 동쪽 기슭 해발 420m에 자리잡고 있는 조그마한 사찰이다. 전주에서 운암으로 가는 길을 따라가면 구이죽교 근처에 안내판이 보이고 안내판에서 대원사 입구까지 약 2.8㎞의 산길을 오르면 사찰이 나오는데 도중에 합천마을이 있고 선녀폭포, 사랑바위 등이 전설을 간직하고 있다.대원사는 상제님께서 신축(辛丑)년 5월에 중순부터 주지승 박 금곡(朴錦谷)으로 하여금 방 한 칸을 치우게 하시고 49

대중화

중국의 한족(漢族)이 자신들의 국가나 문화를 높여 부르던 말. 중화사상(中華思想)은 한족의 나라가 세계의 중앙에 있고 가장 문명이 발달한 나라이며 모든 것이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세계 만방에 퍼져나가야 한다는 한족의 민족 사상이다. 중화의 배후에는 이민족을 이적(夷狄)이라 하여 천시하는 관념이 있기 때문에 화이사상(華夷思想)이라고도 한다.

대진

많은 군사로 이루어진 진영. 『시경(詩經)』 「소아(小雅)」 남유가어지습(南有嘉魚之什)의 을 보면 ‘比物四驪 閑之維則 維此六月 旣成我服 我服旣成 于三十里 王于出征 以佐天子(힘이 비슷한 네 마리 검은 말이 길이 잘 들어 법도를 아는 듯 하네. 이번 6월 달에는 군복을 만들었다네. 내 군복이 이미 지어졌으니 하루에 30리씩 진군하리로다. 왕이 나를 전쟁터에 보내시어 천자님을 돕게 하시니라)’라는 구절이 있는데, 옛날부터 길한 행차는 하루 50리를 가고 군대의 행차는 하루에 30리를 간다고 하였다.

1234

(12616)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강천로 882     전화 : 031-887-9301 (교무부)     팩스 : 031-887-9345
Copyright ⓒ 2016 DAESOONJINRIHO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