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회.수칙

본문 바로가기

교리

이론 실천
훈회.수칙
HOME   >  교리   >   실천   >   훈회.수칙  

훈회.수칙

훈회ㆍ수칙

- 훈회와 수칙은 도인들이 일상의 수도생활에서 지키고 실천해야 할 규범이다.

훈회(訓誨)

一. 마음을 속이지 말라.

마음은 일신(一身)의 주(主)이니 사람의 모든 언어 행동은 마음의 표현이다. 그 마음에는 양심(良心), 사심(私心)의 두 가지가 있다. 양심은 천성(天性) 그대로의 본심(本心)이요, 사심은 물욕에 의하여 발동하는 욕심이다. 원래 인성(人性)의 본질은 양심인데 사심에 사로잡혀 도리에 어긋나는 언동을 감행하게 됨이니 사심을 버리고 양심인 천성을 되찾기에 전념하라. 인간의 모든 죄악의 근원은 마음을 속이는 데서 비롯하여 일어나는 것인즉 인성의 본질인 정직과 진실로써 일체의 죄악을 근절하라.

二. 언덕(言德)을 잘 가지라.

말은 마음의 소리요 덕(德)은 도심(道心)의 자취라. 나의 선악은 말에 의하여 남에게 표현되는 것이니 남에게 말을 선하게 하면 남 잘 되는 여음(餘蔭)이 밀려서 점점 큰 복이 되어 내 몸에 이르고, 말을 악하게 하면 남 해치는 여앙(餘殃)이 밀려 점점 큰 재앙이 되어 내 몸에 이른다. 화(禍)와 복(福)은 언제나 언덕에 의하여 일어나는 것이니 언덕을 특별히 삼가하라.

三. 척(慼)을 짓지 말라.

척은 나에 대한 남의 원한이니, 곧 남으로 하여금 나에 대하여 원한을 갖게 만드는 것이다. 그러므로 남을 미워하는 것이나 남의 호의(好意)를 거스르는 것이 모두 척을 짓는 행위인즉, 항상 남을 사랑하고 어진 마음을 가져 온공(溫恭) 양순(良順) 겸손(謙遜) 사양(辭讓)의 덕으로써 남을 대할 때에 척을 짓지 않도록 하라.

四. 은혜를 저버리지 말라.

은혜라 함은 남이 나에게 베풀어주는 혜택이요, 저버림이라 함은 잊고 배반함이니, 은혜를 받거든 반드시 갚아야 한다. 생과 수명과 복록은 천지의 은혜이니 성(誠)ㆍ경(敬)ㆍ신(信)으로써 천지 보은의 대의(大義)를 세워 인도(人道)를 다하고, 보명(保命)과 안주(安住)는 국가 사회의 은혜이니 헌신 봉사의 충성으로써 사회발전과 공동복리를 도모하며 국민의 도리를 다하고, 출생과 양육은 부모의 은혜이니 숭선(崇先) 보본(報本)의 대의로 효도를 다하고, 교도(敎導) 육성은 스승의 은혜이니 봉교(奉敎) 포덕(布德)으로써 제도(弟道)를 다하고, 생활과 녹작(祿爵)은 직업의 은혜이니 충실과 근면으로써 직분을 다하라.

五. 남을 잘 되게 하라.

남을 잘 되게 함은 상생대도(相生大道)의 기본원리요 구제창생(救濟蒼生)의 근본이념이라. 남을 위해서는 수고를 아끼지 말고, 성사(成事)에는 타인과의 힘을 합하여야 된다는 정신을 가져 협동생활에 일치 협력이 되게 하라.

수칙(守則)

  • 1. 국법을 준수하며 사회도덕을 준행하여 국리민복(國利民福)에 기여하여야 함.
  • 2. 삼강오륜(三綱五倫)은 음양합덕(陰陽合德)ㆍ만유조화(萬有造化) 차제(次第) 도덕의 근원이라, 부모에게 효도하고, 나라에 충성하며, 부부 화목하여 평화로운 가정을 이룰 것이며, 존장(尊丈)을 경례(敬禮)로써 섬기고 수하(手下)를 애휼(愛恤) 지도하고, 친우 간에 신의로써 할 것.
  • 3. 무자기(無自欺)는 도인의 옥조니, 양심을 속임과 혹세무민(惑世誣民)하는 언행과 비리괴려(非理乖戾)를 엄금함.
  • 4. 언동(言動)으로써 남의 척(慼)을 짓지 말며, 후의(厚意)로써 남의 호감을 얻을 것이요, 남이 나의 덕을 모름을 괘의치 말 것.
  • 5. 일상 자신을 반성하여 과부족이 없는가를 살펴 고쳐 나갈 것.

  • 수칙 1 - 도인은 국법을 준수하고 사회도덕을 준행하여 국가의 이익과 국민의 복지를 증진하는 데 이바지하여야 한다. 도전님께서는 “국민의 의무를 수행하고 권리를 바로 행하여야 한다”라고 하셨다. 국가 사회의 보살핌이 없이 신앙생활이 존립할 수 없으므로 사회 질서의 근간인 국법을 준수해야 한다. 사람으로서 행하여야 할 도리가 도덕이므로 도인은 때와 장소에 따라서 지켜야 할 사회도덕을 준행해야 한다.
  • 수칙 2 - 도인은 인륜의 근간인 삼강오륜(三綱五倫)을 지켜나가야 한다. 수칙 2번의 내용은 삼강오륜에 대한 현대적인 해석이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나라에 충성하며, 부부 화목하여 평화로운 가정을 이룰 것이며, 존장을 경례로써 섬기고 수하를 애휼 지도하고, 친우 간에 신의로써 해야 한다.
  • 수칙 3 - 도인은 무자기(無自欺)를 금과옥조로 삼아 양심을 속이거나 혹세무민하는 언행과 도리에 어긋난 일을 해서는 안 된다. 도주님께서는 “있는 말 없는 말을 꾸며서 남을 유혹하지 말고 올바르게 진리를 전하라. 혹세무민하는 행동은 천지 안에서 용납할 길이 없도다”(교운 2장 59절) 하셨고, 도전님께서는 “조언비어(造言蜚語)는 혹세무민하는 언행이므로 자멸 행위가 된다”고 하셨다.
  • 수칙 4 - 『전경』에 사람이 덕(德)를 박하게 쓰면 만사(萬事)에 원이 맺힌다고 하였다. 항상 내가 먼저 남을 배려하며 선의(善意)를 베풀고 남의 호감을 얻도록 해야 한다. 덕은 음덕(陰德)이 큰 것이니, 남이 나의 덕을 모름을 괘의치 말아야 한다.
  • 수칙 5 - 도인은 일상 자신을 반성하여야 한다. 성인(聖人)은 ‘일일 삼성(一日三省)’이라 하여 하루에 세 번씩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였다. 도인도 항상 자신의 마음과 언행을 살펴서 지나치거나 부족한 점을 고쳐나가야 한다.

도전님께서는 도인들에게 훈회ㆍ수칙이 곧 해원상생이라 하시며, 이를 진실하게 지키고 생활화해 나가도록 당부하셨다. 훈회와 수칙의 실천에서 도인들이 특히 유념해야 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훈회와 수칙을 준행하여 수도의 목적 달성에 전념하여야 한다. 우리의 목적인 도통과 지상천국 건설이 훈회와 수칙의 실천을 통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 둘째, 훈회와 수칙을 진실하게 지켜나가야 한다. 셋째, 훈회와 수칙을 생활화하여야 한다. 이것은 훈회와 수칙이 몸과 마음에 배어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행해진다는 의미이다. 넷째, 훈회와 수칙을 준수하여 사회의 귀감이 되어야 한다.

(12616)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강천로 882     전화 : 031-887-9301 (교무부)     팩스 : 031-887-9345
Copyright ⓒ 2016 DAESOONJINRIHO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