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개요(敎理槪要) > 교리소개

본문 바로가기

교리소개
HOME   >  교화   >   교리   >   교리소개  

교리소개

교리개요(敎理槪要)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교무부 작성일2017.02.10 조회2,595회 댓글0건

본문

교리소개 코너를 새로 연재합니다.

 

828f33e69f9cb9444910ecaab522dd57_1486720 

음양합덕(陰陽合德)·신인조화(神人調化)·해원상생(解冤相生)·도통진경(道通眞境)의 대순진리(大巡眞理)를 종지(宗旨)로 하여 성(誠)·경(敬)·신(信)의 삼법언(三法言)으로 수도(修道)의 요체(要諦)를 삼고, 안심(安心)·안신(安身) 이율령(二律令)으로 수행(修行)의 훈전(訓典)을 삼아 윤리도덕(倫理道德)을 숭상(崇尙)하고, 무자기(無自欺)를 근본으로 하여 인간개조(人間改造)와 정신개벽(精神開闢)으로 포덕천하(布德天下)·구제창생(救濟蒼生)·보국안민(輔國安民)·지상천국(地上天國) 건설을 이룩한다. (『대순진리회요람』, p.14)
  
  위의 인용문구는 『대순진리회요람』 「교리개요」의 내용이다. 교리(敎理)의 사전적 의미는 종교적인 원리나 이치, 진리를 규정한 신앙체계를 말한다. 우리 도(道)의 교리개요는 대순진리회의 목적과 그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기술하고 있다.
  대순진리회의 목적은 지상천국 건설이고, 이 목적은 인간개조와 정신개벽을 통하여 달성한다. 그리고 인간개조와 정신개벽은 윤리도덕을 숭상하고 무자기(無自欺)를 근본으로 하여 이룬다. 이것이 교리개요의 골자이고, 여기에 종지와 수도의 요체, 수행의 훈전이 더해지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글의 순서상으로는 종지, 수도의 요체, 수행의 훈전, 목적을 이루는 방법, 목적 순으로 기술되어 있다.
  전체 내용을 풀어서 설명하면, 음양합덕·신인조화·해원상생·도통진경의 대순진리를 종교적 법리의 큰 뜻으로 하여 정성과 공경과 믿음의 삼법언(三法言)을 도를 닦는 근간으로 삼고, 안심·안신 이율령(二律令)을 마음을 닦고 덕을 행하는 데서 견지해야 할 주된 가르침의 법으로 삼아서 윤리도덕을 높이 받들어 지키고, 마음을 속이지 않는 것을 근본으로 정신을 개벽함으로써 인간개조를 이루고, 천하에 덕을 펴고, 창생을 구제하며, 나랏일을 돕고 백성을 편안하게 하여 지상에 천국을 건설한다는 것이다.
  신성·불·보살들의 청원과 하소연으로 인세에 강세하신 구천상제님께서 9년 동안 천지공사(天地公事)를 보시며 펼치신 ‘대도(大道)의 참뜻’을 음양합덕·신인조화·해원상생·도통진경의 ‘종지(宗旨)’로 밝혀주신 분은 상제님으로부터 계시(啓示)로 종통을 계승하신 도주님이시다. 이 종지를 ‘대순진리(大巡眞理)’라 명명하신 분은 도주님으로부터 유명(遺命)으로 종통을 계승하시어 대순진리회를 창설하시고 영도하시는 도전님이시다. 대도의 참뜻 - 종지 - 대순진리라는 진리의 전승을 통해서도 상제님 - 도주님 - 도전님으로 이어지는 천부적 종통계승의 맥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종지를 바탕으로 하여 행하는 수도의 핵심요결은 삼법언인 성(誠)·경(敬)·신(信)이다. 자아 대성(自我大成)을 위한 천·지·인 삼계의 삼법(三法)이 성·경·신이다. 도전님께서 “성(誠)은 기심(欺心)이 없어야 하며, 경(敬)은 예절을 바르게 행하는 것이며, 믿음은 의심을 품지 않아야 하는 것이다.”01 하시고, “포덕·교화·수도 및 모든 일이 성·경·신을 떠나서는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02 하시며, “성·경·신으로 해원상생을 이루며 생사판단도 결정되는 것이다.”03라고 하셨다. 성은 마음으로 행하고 경은 몸으로 행하며 신은 일로써 행하는 것이니, 심(心)·신(身)·사(事) - 성(誠)·경(敬)·신(信)04으로 모든 일이 성·경·신을 떠나서는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므로 성·경·신은 수도의 요체가 되는 것이다.
  수행(修行)은 마음을 닦고 덕을 행하는 것[心修德行]이다. 수행의 훈전(訓典)05은 안심(安心)·안신(安身)이다. 안심은 양심(良心)으로 돌아가 허무한 남의 꾀임이나 당치않은 나의 허욕(虛慾)에 정신과 마음을 팔리지 않고 기대하는 바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마음을 안정케 하는 것이고, 안신은 모든 행동을 예법에 합당케 하며 도리(道理)에 알맞게 하는 것이다.06 안심은 마음을 늘 쉼과 틈이 없이 정성스럽게 간직하는 것이고, 안신은 공경스럽게 처신하며 자신의 위치에 알맞게 자신의 도리를 다하는 것이다. 
  인간개조는 본질에 있어서 정신을 개벽하는 것이다. 정신개벽의 첩경은 무자기(無自欺)이다. 인간의 모든 죄악은 마음을 속이는 데서 비롯하여 일어나는 것이므로 정직하고 진실한 인성(人性)의 본질을 회복하는 데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천성(天性) 그대로의 본심(本心)인 양심(良心)을 속이지 않는 것이다.07 양심을 속이지 않는 무자기를 근본으로 윤리도덕을 숭상하여 인간의 내면에 천성으로 내재한 양심(良心), 즉 인(仁)·의(義)·예(禮)·지(智)·신(信)을 실천하는 것이 인간개조의 길이다.
  대순진리회의 목적은 포덕천하(布德天下)·구제창생(救濟蒼生)·보국안민(輔國安民)·지상천국(地上天國) 건설이다. 대순진리회는 3대 기본사업인 포덕·교화·수도를 통하여 포덕천하를 실천하고 있고, 3대 중요사업인 구호자선사업·사회복지사업·교육사업을 통하여 구제창생을 구현하고 있다. 도전님께서 “가정화목·사회화합·인류화평으로 세계평화를 이룩하는 것이 대순진리이다.”08라고 하셨다. 솔선수범·가정화목·이웃화합·사회화평·인류평화로 보국안민·지상천국을 건설하는 것이 대순진리의 구현이자 대순진리회의 목적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음양합덕·신인조화·해원상생·도통진경의 대순진리를 종지로 하여 성·경·신 삼법언을 수도의 요체로 삼고, 안심·안신 이율령을 수행의 훈전으로 삼아 윤리도덕을 숭상하고, 무자기를 근본으로 하여 인간개조와 정신개벽으로 포덕천하·구제창생·보국안민·지상천국 건설을 이룩하는 것이 대순진리회의 종교적 교리의 개요이다.

  《대순회보》 174호

------------------------
01 『대순지침』, p.54..
02 같은책, p.54.
03 같은책, p.54.
04 ≪대순회보≫ 132호, 「청계탑」 참조.
05 교훈이 되는 책.
06 『대순진리회요람』, p.15 참조.
07 『대순진리회요람』, p.19 참조.
08 『대순지침』, p.2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616)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강천로 882     전화 : 031-887-9301 (교무부)     팩스 : 031-887-9345
Copyright ⓒ 2016 DAESOONJINRIHO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