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사전

본문 바로가기

경전

주요경전 훈시 사전
전경사전
HOME   >  경전   >   사전   >   전경사전  

전경사전

아기판

민속 씨름판의 분류 중 하나로, 열살 미만의 어린 아이들이 벌이는 씨름판.

아방궁

중국 진(秦)나라의 시황제(始皇帝)가 세운 호화로운 궁전.  ‘아방(阿房)’이라는 것은 ‘근방(近旁)’, 즉 진나라의 수도인 함양 근처를 의미하는 말이다. 시황제는 함양궁(咸陽宮)을 비롯하여 그가 멸망시킨 조(趙)ㆍ한(韓)ㆍ위(魏)ㆍ연(燕)ㆍ제(齊)ㆍ초(楚) 등 6국의 궁전을 본뜬 육국궁전(六國宮殿) 등 많은 궁전을 지었으나, 이에 만족하지 않고 위수(渭水) 남쪽 상림원(上林苑) 안에서 대규모의 궁전군(宮殿郡) 공사를 시작하였다. 이 궁전군은 진시황 35년(기원전 212년)에 죄수 70만 명을 동원하여 착공하

아전

조선시대 중앙과 지방의 각 관청에 근무하던 하급 관리. 이서(吏胥), 이속(吏屬)이라고도 한다.  중앙관서의 아전을 경아전(京衙前), 지방관서의 아전을 외아전(外衙前)이라고 하였는데, 외아전은 다시 향리(鄕吏)와 가리(假吏)로 나뉜다. 향리는 그 지방 출신으로 대대로 내려온 아전이고, 가리는 다른 지방 출신이다. 아전들은 조선 전기만 해도 이과(吏科)라는 일정한 시험을 거쳐 선발되었고, 거기에 따른 대우도 받았다. 그러나 16세기 이후에는 품관 진출이 억제되고 양반으로부터 천시를 받아 양반은 물론이고 양인(良

아표신

굶어 죽은 귀신. 사람들을 굶주려 죽게 만드는 신.

악장제거 무비초

나쁘다고 제거하고자 하니 풀이 아닌 것이 없고, 좋아하여 취하고자 들여다보니 모두가 꽃이로다. 이는 사람의 생각이나 마음가짐에 따라서 같은 대상이라도 바라보는 시각과 행동에 차이가 있다는 말씀이다.

악척

다른 사람이 나에게 갖는 서운한 마음이나 원한(怨恨)을 강조하여 이르는 말.

안대

서로 마주 대함.

안장롱

장사(葬事)를 지낼 때 쓰이는 가구.  농(籠)은 같은 크기의 궤를 2층 또는 3층으로 포개어 놓도록 된 가구를 말한다.

앙모

우러러 받듦.

모질고 사나운 운수.

12345678910

(12616)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강천로 882     전화 : 031-887-9301 (교무부)     팩스 : 031-887-9345
Copyright ⓒ 2016 DAESOONJINRIHO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