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사전

본문 바로가기

경전

주요경전 훈시 사전
전경사전
HOME   >  경전   >   사전   >   전경사전  

전경사전

자고

꿩과의 새.  메추라기와 비슷하며 날개는 누런빛을 띤 녹색이고 등, 배, 꽁무니는 누런 갈색이다. 목에서 눈에 걸쳐 까만 고리가 둘려 있으며, 부리와 다리는 붉다. 한국, 중국, 유럽 동부 등지에 분포한다. ≒ 자고새.

자사

자사(子思) 2. 참고문헌 ◈두산세계대백과사전 엔싸이버, 자사 1)이름 급(伋). 자사는 자(字)로서 공자의 손자이며, 4서의 하나인 《중용(中庸)》의 저자로 전한다. 전 생애를 주로 고향인 노나라에 살면서 증자(曾子)의 학(學)을 배워 유학의 전승에 힘썼다. 맹자는 그의 제자의 제자이며, 공자-증자-자사-맹자로 이어지는 이 학통(學統)은 송학(宋學)에서 특히 존중된다. 자사학파의 사상을 전하는 책으로 《자사자(子思子)》가 있다. 과불급(過不及)이 없는 중용을 지향하는 실천적인 일상 윤리가 그의 사상의 중

자아유지

자신으로부터 비롯됨. 

자양

양육함. 영양분이 되게 함. 

자질

아들과 조카.

자함

‘자(字)’를 높여 이르는 말.  ‘자’는 주로 남자가 성인이 되었을 때 붙이는 이름으로 본명(本名)이 아닌 부명(副名)이다. 옛날에는 본명을 소중히 여겨 함부로 부르지 않던 관습이 있었으므로, 흔히 장가를 든 뒤에는 본명 대신에 ‘자(字)’를 지어 불렀던 것이다.

작배

남녀가 서로 짝을 지음. 또는 배필을 정함.

장문

장수(將帥)가 지키는 문, 혹은 장수가 드나드는 문.  장문(將門)의 문(門)은 본래 집안을 나타내는 개념이나, 여기서는 글자 그대로 ‘문’이라는 의미로 봐야 할 듯하다.

장방

조선시대 각 관아에서 서리(書吏)가 집무하거나 거처하던 방.

장부

오장육부의 줄임말. 오장은 간(肝)심(心)비(脾)폐(肺)신(腎)을 말하고, 생명활동의 중요한 요소인 정(精)기(氣)신(神)혈(血)혼(魂)백(魄)의 저장소로서 생명활동의 근본이 된다.  육부는 담(膽)위(胃)대장(大腸)소장(小腸)방광(膀胱)삼초(三焦)를 총칭하는 말이다. 육부의 기능은 주로 수곡(水穀)을 소화시키고 진액(津液)과 조박(糟粕 : 음식물의 영양분이 흡수되고 남은 찌꺼기)을 받고 내보내는 것이다.

12345678910

(12616)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강천로 882     전화 : 031-887-9301 (교무부)     팩스 : 031-887-9345
Copyright ⓒ 2016 DAESOONJINRIHOE. All rights reserved.